소나무가 울창한 사이버공간! 내가 만드는 정보(무료등록)! 솔모루란? 소나무가 울창한 모롱이의 순수 한글

포천
철원
연천
동두천
양주
의정부
남양주

왈왈_반려동물무료분양
중고거래 자린고비닷컴
새소식
아나바다
홍보마당
맛집추천
멋진만남
생활상식
동네신문고
과외합니다
우리동네명소
솔방울토론장
구인
구직
과외합니다
자동차
부동산뉴스(전망)
부동산-주거용
부동산-토지/땅
부동산-업무/상업/공장
의정부소개

금오지구 관광안내도 예술의전당
의정부시 지도


부담없는 PR홈피 제작하기 ☞자세히보기
 
사업장등록☞무료 맛집☞추천하기 우리동네명소☞추천





▒ 의정부시 [ 議政府市 ]
▒ 경기도 중부에 있는 시
▒ 상징
시의 꽃 : 철쭉
시의 나무 : 잣나무
시의 새 : 비둘기

▒ 주요산업 : 6·25전쟁 이후 군사도시로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점차로 1차산업이 감소하고 2차·3차산업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소비도시의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 사회문화 : 매년 10월에 연례적으로 개최되는 회룡문화제가 있다.
행사 내용은 정주당놀이, 대동놀이, 농악놀이, 부채춤, 화관무, 사물놀이, 사생대회, 전시회, 연극 등이다

▒ 교통 : 경원선이 시의 서부를 남북으로 지나고 있으며, 서울과는 수도권 전철로 연결되어 있고, 교외선이 분기되어 서부를 지나고 있다. 또한 서울, 동두천, 포천, 퇴계원, 원당 등 사방으로 국도가 통하고 있으며, 서울과 시내버스가 연결되어 있어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 지명유래
의정부(議政府) 라는 지명은 언제부터 어떻게 유래된 것일까?
조선 제3대 태종이 방번(芳善)과 방석(芳碩)을 살해하고 소란을 일으키자 태조는 불충불의(不忠不義)한 자와 함께 살 수 없다고 하여 함흥(成興)으로 옮겼다. 이후 태종은 여러차례 사자(使者)를 보내어 용서를 빌었으나 태조는 사자를 감금, 살해하고 돌려보내지 않았다.

“함흥(威興)의 사(使)”또는 함흥차사 라는 말이 이때부터 생겨났다.
그러나 그후 태조는 화가 누그러지는 듯하면서 태종 2년(1402) 12월에 지금의 의정부까지 돌아오게 되었다. 태종은 부왕을 맞으려고 천막을 치고 잔치를 베풀었다. 그러나 태조는 활의 명수이기 때문에 중신 하륜(河崙)은 부왕 태조가 반드시 태종을 해칠 것이라고 예상하고 천막에 큰 기둥을 많이 세웠다. 그 결과 태종은 순간적으로 기둥 뒤에 몸을 피하였기 때문에 다행히도 부왕의 화살을 맞지 아니하였다.

그리고 곧 잔치가 시작되자 태종은 ‘헌수(獻壽)’의 뜻으로 친히 부왕 태조에게 잔을 올려야만 하나, 이 또한 하륜의 지략으로 하륜 자신이 잔을 올렸다고 한다. 이리하여 태조는 결국 한양으로 돌아가지 않고 지금의 의정부지방에 장기간 머물렀다고 한다. 의정부 3정승을 포함한 각 대신(大臣)들은 한양보다도 지금의 의정부로 와서 정무(政務)를 의논하고 결재를 태조에게 받았기 때문에 의정부라는 지명이 생겨났다고 전한다.

이상의 내용은 비록 후대의 기록에서 확인된 것이지만 그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엄연한 역사의 사실로 조선 초기 이래 전승되어 오던 것을 확인하였기 때문이다. 그 뿐만 아니라, 일제가 의정부지방에 철도를 부설할 때의 기록 사항에서도 일제시대 이전 조선시대부터 ‘의정부’라는 지명이 사용되고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일제는 경원선 철도부설을 위해 한국 강점 초기부터 부지의 측량과 철도 건설계획을 치밀하게 작성하였다. 경원선은 용산역을 기점(起點)으로 하여 청량리, 의정부, 동두천, 연천 등으로 뻗어 나가는 15개의 공구(工區)로 나누어 추진되었다. 용산에서 청량리까지는 1910년 10월 15일에 기공(起工)하여 1911년 8월 6일에 준공되었고, 청량리에서 의정부 구간은 제2공구로서 제1공구와 마찬가지로 1910년 10월 15일에 착공되었다.

그러나 준공은 1911년 7월 15일에 이루어졌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은 이미 당시에 의정부라는 지명을 사용하고 있는 점이다. 일제 당국은 경원선 철도 부설을 위한 도면작성과 측량계획을 이미 1904년에 완성하였는데, 이때에 지금까지 사용되어 오던 의정부라는 지명을 그대로 이용하여 측량및 설계도면을 작성한 것이다. 어느 지방의 지명이든 그것은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사학자들이 사료(史料)의 빈곤을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그 지방의 지명에 관심을 갖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또, 행정구획을 재조정한다거나 새로운 도시를 건설할 때에 상당한 역사성을 고려하면서 지명을 확정하는 것도 마찬가지의 이유이다. 의정부라는 지명은 오랜 전통을지니면서 내려온 것이 틀림없다. 「京元線建設工區略圖」를 참고할 때 확신은 더욱 뚜렷하여 진다. 의정부라는 지명은 조선 초기부터 사용되어 내려온 것이며,1912년 5월 23일자로 공포된 지방행정구역 조정시에 의정부리라고 한 것도 물론 기존의 이름을 그대로 활용한 것이다.

[ 의정부동 ]
의정부동은 원래는 둔야면(芚夜面) 의정부리와 파발막리(擺撥幕里)였으나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때 시둔면(柴芚面) 의정부리(議政府里)가 되었다. 1953년에는 의정부리를 동구(東區), 서구(西區), 남구(南區), 북구(北區)등 4개구로 나누었다가 1956년에 동구를 의정부1리, 서구를 의정부2리, 남구를 의정부3리, 북구를 의정부4리로 개칭하였다. 그후 1964년 5월 8일 「의정부시의 명칭과 구역에 관한 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됨에 따라 의정부 1·2·3동으로 개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의정부1동 - 조선 선조(宣祖)때 교통·통신기관의 하나인 두험천참(逗驗川站)이라는 파발막이 있었던곳으로 옛날에는 파발막이라고 불리었던 곳이다. 제일시장을 비롯한 큰 시장이 산재해 있는 상업중심지역일 뿐만아니라 금융기관과 각급 단체가 자리잡고 있는 시의 중심부이다.

의정부2동 - 군사시설이 주둔하고 있고 동(洞) 면적의 46%가 군사보호구역으로써 개발에 많은 제약을 받던 곳이었으나 신시가지개발과 수도권 전철의 개통으로 개발·발전중인 곳이다.

의정부3동 - 동(東)으로는 40만 의정부시민의 젖줄인 중랑천(中浪川)이 남류(南流)하고 있으며, 서(西)로는 의정부2동, 남(南)으로는 호원동, 북(北)으로는 의정부1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의정부병무지청을 비롯하여 세무서, 우체국, 경기북부상공회의소 등의 공공기관이 들어서 있다.

[ 호원동 ]
호원동은 서울시와 접하는 의정부시의 관문으로서 동(東)으로는 중랑천(中浪川)을 사이에 두고 장암동(長岩洞)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서(西)로는 도봉산(道峰山)이 펼쳐져 있는 의정부시의 최남단 동(洞)이다 본래는 호동(虎洞)·누원리(樓院里)·장수원리(長水院里)였던 것을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때 호자(虎字)와 원자(院字)를 따서 시둔면(柴芚面) 호원리(虎院里)로 개칭하였다.

1956년에는 당시의 둔야면(芚夜面) 호동(虎洞)을 호원1리, 누원리(樓院里)와 장수원리(長水院里)를 호원2리로 분할하였다. 이후 1964년 5월 8일「의정부시의명칭과구역에관한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됨에 따라 호원1·2를 합하여 호원동으로 개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 장암동 ]
장암동은 원래 둔야면(芚 夜 面부)의 장자리(長者里)와 조암리(鳥巖里) 일부, 그리고 동막리(東幕里)를 합쳐 장자리와 한자씩 따서 1914년 4월 1일 행정구역 개편때 시둔면 장암리(長巖里)로 개칭되었다.

1964년 5월 8일「의정부시의명칭과구역에관한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됨에 따라 장암동이 되었다. 장암동은 신곡동과 함께 행정동인 장곡동에 속해 있어 동사무소를 30년간이나 갖지 못하다가 1994년 7월 1일에 인구 증가로 분동(分洞)되어 장암동사무소를 갖게 되었다.

[ 신곡동 ]
신곡동은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때 둔야면(芚夜面) 신촌리(新村里), 추동리(楸洞里), 발곡리(鉢谷里), 본둔야리(本芚夜里)를 시둔면 신곡리(新谷里)로 개칭하여 오다가, 1964년 5월 8일「의정부시 명칭과 구역에 관한 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됨에따라 신곡동이 되었다.

신곡동은 장암동과 함께 행정동인 장곡동에 속해 있었으나 1994년 7월 1일 장암동과 분리되었고, 1995년 3월 2일 인구증가로 분동(分洞)되어 추동리, 발곡리, 본둔야리는 신곡1동이 되었고, 신촌리(新村里)와 동오리(東梧里) 일부는 신곡2동이 되었다. 신곡동이라는 이름은 신촌리와 발곡리에서 한자씩 따서 지은 것이다.

[ 송산동 ]
송산동은 용현동(龍峴洞) , 고산동(高山洞) , 산곡동(山谷洞) , 민락동(民樂洞) , 낙양동(樂陽洞) 등 5개 법정동을 관할하고 있는 행정동이다. 송산동이라는 지명은 송산(松山) 조견(趙 )은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아니한다"하여 새왕조의 부름을 여러번 받았으나 벼슬을 버리고 이 곳에서 한거(閑居)하였다고 한다.

동(東)과 남(南)으로는 남양주시 별내면(別內面), 북(北)으로는 포천군 소흘면(蘇屹面), 북서(北西)로는 자금동(自金洞), 서로는 장곡동(長谷洞)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면적은 26.94㎢로 시역의 33%를 차지하고 있다.

용현동(龍峴洞) -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때 시북면(柴北面) 어룡리(魚龍里), 탑석리(塔石里), 양현리(陽峴里)와 둔야면(芚夜面) 둔야1리(芚夜1里)를 합하여 시둔면(柴芚面) 용현리(龍峴里)로 개칭하였다가 1964년 5월 8일 「의정부시의명칭과구역에관한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되면서 용현동이 되었다.

낙양동(樂陽洞) -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 때 시북면(柴北面) 곤제리(昆弟里)·양지리(陽地里)·궁촌리(宮村里) 등 3개리를 합하여 낙양리(洛陽里)로 고쳐 부르다가 1964년 5월 8일 「의정부시의 명칭과 구역에 관한 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됨에 따라 낙양동이 되었다. 낙양리라는 지명은 태종(太宗)의 총애를 받던 조말생(趙末生)이 곤제(昆弟)에 자리를 잡고 서울 원남동에 집이 있었는데 이곳에 꽃동산을 곤재모양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하루는 무학대사가 이곳에 들렀다가 보고 이것이 마치 중국의 낙양과 같다고 하여 낙양화원이라고 이름 지은 데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고산동(高山洞) -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 때 내동면(內洞面) 고산리(高山里)·입암리(笠岩里)를 합하여 별내면(別內面) 고산리(高山里)로 개칭하였다가 1980년 4월 1일 의정부시(議政府市)로 편입되면서 고산동이 되었다. 고산동이라는 지명은 이 마을 부근에 있는 야산이 높아서 이 곳을 높은 뫼라고 칭한 데서 유래한 것이다.

산곡동(山谷洞) -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때 내동면(內洞面) 산곡리(山谷里)와 별비면(別非面) 흑석리(黑石里)를 합하여 별내면(別內面) 산곡리(山谷里)로 개칭하였다가 고산동과 함께 1980년 4월 1일 의정부시(議政府市)에 편입되면서 산곡동이 되었다. 산곡동이라는 산골 마을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일설에는 이 곳에 있는 충신열녀(忠臣烈女)와 관련된 지명이라고도 한다. 임진왜란 당시 안산김씨(安山金氏)와 평산신씨(平山申氏)가 강원도 금성부 산곡간으로 피난하였는데, 갑자기 왜병을 만나자 김씨는 품고 있던 은장도로, 신씨는 물에 투신하여 각기 자결하였다. 1592년 6월 6일의 일로 이듬해에 두 동서가 함께 정절을 지켰다고 하여 충신열녀라는 정여(旌閭)를 내리고 당시 영의정이던 이호민(李好閔)이 쌍절비문(雙節碑文)을 지어 내렸다. 이후 마을 이름을 그들이 자결한 곳인 산곡을 따서 지었다고 한다.

민락동(民樂洞) -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때 시북면(柴北面) 민락리(民樂里)·오목리(梧木里)·삼귀리(三歸里)등 3개리를 합하여 시둔면(柴芚面) 민락리(民樂里)로 고쳐 부르다가 1964년 5월 8일『의정부시의명칭과구역에관한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됨에 따라 민락동이 되었다.

낙양동(樂陽洞) -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 때 시북면(柴北面) 곤제리(昆弟里)·양지리(陽地里)·궁촌리(宮村里) 등 3개리를 합하여 낙양리(洛陽里)로 고쳐 부르다가 1964년 5월 8일 「의정부시의 명칭과 구역에 관한 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됨에 따라 낙양동이 되었다. 낙양리라는 지명은 태종(太宗)의 총애를 받던 조말생(趙末生)이 곤제(昆弟)에 자리를 잡고 서울 원남동에 집이 있었는데 이곳에 꽃동산을 곤재모양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하루는 무학대사가 이곳에 들렀다가 보고 이것이 마치 중국의 낙양과 같다고 하여 낙양화원이라고 이름 지은 데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 자금동 ]
자금동은 자일동(自逸洞) 과 금오동(金梧洞)의 2개 법정동을 관할하고 있는 행정동으로, 자금동이라는 이름은 자일·금오의 머리글자에서 따온 것이다. 북(北)으로는 포천시 소흘면(蔬屹面)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동(東)으로는 부용천(芙蓉川)이 서류(西流)하여 중랑천(中浪川)에 합류한다.

자일동(樂陽洞) -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때 시북면(柴北面) 자일리(自逸里)·귀락리(歸樂里)·금곡리(金谷里)를 합쳐 시둔면(柴芚面) 자일리(自逸里)로 개칭하였다가 1964년 5월 8일『의정부의명칭과구역에관한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됨에 따라 자일동이 되었다. 자일동이라는 지명은 봉선사본말사약지(奉先寺本末寺略誌)에 의하면, 6백여년전 태고 보우(太古 普愚)스님이 이곳에 천보사(天寶寺)를 짓고 자적유일(自適遊逸)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금오동(金梧洞) - 1914년 4월 1일 전국행정구역 개편때 시북면(柴北面) 금곡리(金谷里)·상서오리(上西梧里)·중서오리(中西梧里)·하서오리(下西梧里)를 합쳐서 시둔면(柴芚面) 금오리(金梧里)로 개칭하였다가 1964년 5월 8일 『의정부의명칭과구역에관한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됨에 따라 금오동이 되었다.

[ 가능동 ]
가능동은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때 시북면(柴北面) 가좌리(嘉座里), 어능리(魚陵里), 직동(直)洞)을 합쳐서 가능리(佳陵里)로 개칭하였다가, 1956년에 2개리로 분할되어 가능1리와 가능2리가 되었다. 1964년 5월 8일 「의정부시의 명칭과 구역에 관한 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되면서 가능1동과 가능2동이 되었고, 1970년 7월 1일 가능3동이 분리·신설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82년 2월 1일에 동(洞따) 관할구역 변경으로 4개통의 24개반이 의정부4동으로 분리되어 행정구역도 4.57㎢로 줄었다. 가능동이라는 이름은 가좌리와 어릉리에서 한 자 씩 따온 것이다.

가능1동 - 동(東)으로는 평화로(平和路)가, 남(南)으로는 가능로(佳陵路)가 가로 지르고 있으며, 교외선 철로와 벽제선 도로가 횡단 우회한다. 서(西)로는 양주군 홍복산이 드리워져 있고, 북(北)으로는 녹양동과 접하고 있다. 이 곳은 특히 중·고등학교가 밀집되어 있다.

가능2동 - 흥선로(興宣路)를 접경으로 의정부2동과 접해 있으며, 서(西)로는 가능3동, 북(北)으로는 가능1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가능3동 - 서북(西北)으로는 양주군 장흥면과 경계를 이루고 있고 교회선 철로가 북단(北端)으로 횡단한다.

[ 녹양동 ]
녹양동 1914년 4월 1일 전국 행정구역 개편때 녹양리(綠楊里)·유현리(柳峴里)·비우리(碑隅里)와 입석리(立石里)의 일부를 합쳐서 녹양리(綠楊里)로개칭하였다가 1964년 5월 8일 「의정부시의 명칭과 구역에 관한 조례」를 개정 공포(조례 제19호)하여 동년(同年) 6월 1일 동제(洞制)가 실시됨에 따라 녹양동이 되었다. 녹양동의 의정부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北)으로는 양주시 양주동과 접하고 있다.

녹양리라는 지명은 조선시대에 이 곳에 녹양평(綠楊坪)이라는 군마(軍馬)사육 목장이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녹양평은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誌)』에 의하면 그 규모가 동서 7리, 남북 12리라고 하였으며, 중군(中軍)과 좌군(左軍)의 말을 방목하던 곳으로 마릿수는 기록이 없어 알 수 없다. 그런데 이 곳에 관한 기록은 그 후에 찬술된 『여지도서(輿地圖書)』나 『대동지지(大東地誌)』에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이전에 폐지된 듯 하다.


▼ 아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중한 글을 남겨주세요.
날짜 이름 내 용
2017-10-16 20:55:00 1 1
2011-09-20 21:18:42 프로포즈 의정부 최고럭셜 프로포즈 이벤트 카페[러브서플라이]www.lovesupply.co.k
2011-09-20 21:17:38 이벤트카페 의정부 최고 럭셜 프로포즈 이벤트 카페 [러브서플라이] www.lovesupply.co.k
2006-04-19 16:39:09 누드 ㄴㄹ
2006-04-09 14:40:18 이자식 나다
     
     
     
     
[알림] 이름은 5자 이내로 글 내용은 50자 이내로 간략하게 써 주세요^^
이름 내용

먹거리카페 | 쇼핑 | 부동산/자동차 | 교육 | 여행/레저 | 일자리 | 생활/건강 | 알뜰정보 | 커뮤니티



솔모루넷 사업자등록번호: 207-05-25984, 대표: 윤세창, 통신판매업신고: 제2015서울도봉0122호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로152가길 20-16, ☎ 02-6061-6677, 010-3274-9413, Fax 050-5400-3651, 이메일 solmorunet@naver.com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1999 by Solmoru.Net All rights reserved.  [웹디스크] [운영자에게] [관리자]
본 사이트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